기어(gear)

웜 기어를 오토캐드에서 3D로 그리기

오만팔천 2011. 12. 10. 10:39

위의 웜 기어를 오토캐드 2012에서 그려 보겠습니다. 오토캐드 2008이상 버전이면 그대로 따라하면 될것으로 추정합니다.(모듈:2mm, 압력각:20도, 웜 기어의 피치원 지름:20mm, 웜 기어 높이 38mm)


mp: 축 평행 모듈, mn: 모듈, αs: 축 평행 압력각, αn: 압력각, β: 비틀림 각도, Dw: 웜기어 피치원 지름, Zw: 웜 기어 줄 수, Dp: 축 평행 디덴덤 비률, Dn: 디덴덤 비률, Ap: 축 평행 어덴덤 비률, An: 어덴덤 비률

위의 수식으로 축 평행인 값을 구해서 랙 치형을 그립니다.(그림에서 설명하고 있는 그림은 빨간색으로 그려진 그림입니다.)


β=84.2608295227332도, Hw=38mm, mp=2.0100756305184mm, αp=20.0927141737246도, Dp=1.2437342963833, Ap=0.9949874371066, Dw=20mm
위 값으로 위 그림과 같이 평면도에서 랙 치형을 그리고 랙 피치선과 치형 골 중심선을 그립니다.


위 그림과 같이 웜 기어의 단면도를 그립니다. 반드시 웜 기어 중심선은 랙 치형선과의 연장선과 만나는 점을 끝점으로 합니다.(단면도를 폴리선으로 연결하면 작업하기 편리합니다.)


위 그림처럼 랙의 골부분을 폐곡선으로 만듭니다. 치형 높이 보다 조금 높게 폐곡선을 만드는 이유는 원통에서 치형의 골 부분을 제거하기 위함입니다.


만들어진 치형 폐곡선을 위와 같이 3개가 되도록 복사를 합니다.


복사된 치형중에 중간에 있는 치형을 웜 기어 중심선을 기준으로 대칭을 합니다.


좌측면도를 선택하고 뷰 포트를 보기 편한 위치로 하여 "helix"명령을 내립니다.(helix명령에서 기준 중심점을 웜 기어 중심선 끝점을 지정합니다. 반지름은 랙 치형선과 랙 피치선이 만나는 점을 지정하고 상단 반지름도 같은 점을 지정합니다. 비틀기 방향은 CCW를 확인하고 회전 수를 1로 지정하고 나선 높이 지정에서 아래쪽 치형선과 랙 피치선이 만나는 점을 선택합니다.)


"revolve"명령을 내려 웜 기어 단면도를 선택하고 회전축은 웜 기어 중심축의 양쪽 끝을 선택하고 각도는 360도를 입력합니다.


"loft"명령을 내리고 아래쪽 치형, 대칭한 치형, 위쪽 치형을 차례로 선택하고 경로를 선택해서 helix명령으로 그린 나선을 선택합니다.


아래쪽 치형선 바깥 끝점을 기준으로 치형 솔리드와 위쪽 치형선을 "기준점을 사용하여 복사"를 합니다. 그리고 위쪽 치형선 끝점에 웜 기어 원통를 덮을 만큼 붙여넣기를 반복 합니다.


"subtract"명령을 내리고 웜 기어가 될 원통을 선택한 뒤에 제거할 치형 솔리드를 모두 선택하면 위와 같은 웜 기어가 완성이 됩니다.

1 2 3 4 5 6 7 8 9 10 ···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