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아랫글과 관련하여 의문점이나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면 댓글이나 e58000골뱅이tro점kr로 메일을 주시면 필자도 해결점을 적극 찾아보겠습니다. - 글쓴이 오만팔천


아래 자료는 스크랩 및 상업적인 사용을 금합니다.

AutoCAD에서 모듈 2.0, 잇수 19개의 기어 치형을 그려 보겠습니다.

01)

피치원을 그립니다. 피치원의 지름은 모듈에 잇수를 곱하면 됩니다.
 - 전위기어를 그리고 싶으면 피치원을 전위거리(=전위계수X모듈) 만큼 간격 띄우기를 하여 전위원을 하나 더 그립니다.

02)

피치원의 중심에서 시작하는 수평선을 그립니다.

03)

수직선을 그립니다.

04)

그려진 수직선을 수평선과 피치원이 만나는 지점으로 이동을 합니다. 이 수직선이 접촉선입니다.
- 전위기어는 접촉선을 수평선과 전위원이 만나는 지점으로 이동합니다.

05)

수평선을 간격 띄우기를 하여 랙표면선을 그립니다. 간격거리는 "(* 0.25 2 pi)"를 입력합니다. (괄호는 AutoCAD에서 계산을 하라는 뜻이며 0.25는 치형 1개의 1/4을 뜻하며 2는 모듈 값이며 pi는 π를 뜻합니다.)

06)

랙표면선과 접촉선이 만나는 지점을 중심으로 랙표면선을 압력각(20˚) 만큼 회전을 합니다.(일반적인 기어는 압력각이 20˚입니다.)

07)

접촉선도 피치원과 만나는 지점을 중심으로 압력각(20˚) 만큼 회전을 합니다.
 - 전위기어는 접촉선을 다시 피치원과 수평선이 만나는 점으로 이동을 해서 압력각(20˚) 만큼 회전을 합니다. (즉, 위 그림과 똑 같습니다.)

08)

피치원의 중심에서 접촉선에 수직인 기초원을 그립니다.

잠깐)
선에 수직인 원을 그릴려면 원 그리기를 선택하고 피치원의 중심을 찍고 키보드의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우측 버턴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기초원은 인벌류트 곡선을 그리는 기초원이며 피치원 지름에 압력각의 코사인(cosα)값을 곱하면 기초원의 지름이 됩니다.)

이 메뉴에서 수직점을 선택하고 접촉선을 클릭하면 접촉선에 수직인 원이 그려집니다.

09)

기초원, 수평선, 접촉선을 선택하여 위와 같이 자르기(trim)를 하여 기초호를 만듭니다.

10)

기초호와 접촉선이 만나는 점(기초호의 위쪽 끝점)을 중심으로 하여 랙표면선과 접촉선이 만나는 지점까지를 반지름으로 하는 큰 치형원을 그립니다.
 
11)

기초호의 중간점을 중심으로 하여 큰 치형원에 접하는 작은 치형원을 그립니다.

12)

이제는 필요 없는 랙표면선과 접촉선을 지웁니다.(헷갈릴 것 같아서 지우라는 것이지 꼭 지울 이유는 없습니다.)

13)

큰 치형원, 작은 치형원, 수평선을 선택하여 자르기(trim)를 하여 치형호를 만듭니다. (피치원의 바깥쪽은 작은 치형원을 자르고 피치원 안쪽은 큰 치형원을 잘라 위의 그림과 같이 만듭니다.)

14)

치형호들을 수평선에 대해 대칭을 하여 위와 같이 그립니다.

15)

이끝원을 그립니다. (표준기어의 이끝원은 피치원에서 모듈만큼 바깥쪽으로 간격띄우기를 하면 됩니다.)
 - 전위기어는 전위원에서 간격 띄우기를 하면 됩니다.

16)

큰 치형호와 이끝원을 선택하여 자르기를 해서 위와 같이 치형을 만듭니다.

17)

이뿌리원을 그립니다. (표준기어의 이끝원은 피치원에서 모듈에 1.25를 곱한 값 만큼 안쪽으로 간격띄우기를 하면 됩니다.)
 - 전위기어는 전위원에서 간격 띄우기를 하면 됩니다.

18)

이뿌리원과 작은 치형호를 선택해서 자르기를 하여 위와 같이 치형을 만듭니다.

19)

적당한 값으로 모깎기를 하여 위와 같이 만듭니다. (모듈 2.0, 잇수 19개 에서 모깎기 반지름을 1.0으로 했습니다.)
기어가 서로 맞물릴 때 치형의 간섭을 피하기 위한 트로코이드 곡선 부분입니다. 간섭이 없도록 적당이 그리면 됩니다.

20)

이 뿌리원을 지워 치형곡선만 남깁니다.

21)

치형 곡선을 잇수만큼 원형 배열을 합니다.

22)

치형과 치형을 연결하도록 이뿌리호를 그립니다.

23)

그려진 이뿌리호를 잇수 만큼 원형 배열을 합니다.

24)

치형이 모두 완성 되었습니다.

정밀도)
위의 기어(모듈 2mm, 잇수 19개)에서 치형 끝부분의 오차는 0.075mm입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잇수가 2배인 기어(모듈 2mm, 잇수 38개)를 그리면 오차가 0.021mm입니다.
잇수가 많으면 오차는 급격히 줄어듭니다.



top
    이전 댓글 더보기
  1. 초보 2015.05.29 08:37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22번에 이뿌리호는 어떻게 그려야 되나요?

    그냥 라인으로 연결하나요? 호 눌러서 해볼려고 해도...r값도 모르겠고...

    어떻게 그리는지좀 알려주세요 ㅠㅠ

    • BlogIcon 오만팔천 2015.05.30 06:57 신고 댓글주소 | 수정/삭제

      이뿌리호는 기어의 중심이 호의 중심입니다.
      AutoCAD에서 그린다면
      1. "시작점,중심점,끝점"으로 그리는 호를 선택합니다.
      2. 반시계 방향으로 호가 그려지므로 위쪽의 호를 그린다면 우측을 시작점으로합니다.
      3. 기어의 중심을 찍습니다.
      4. 호의 끝점을 찍습니다.

  2. cncn 2015.06.01 13:42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11번항목 호의 중심이라는게 어디를말하는건가요?

  3. BlogIcon 학생 2015.10.05 19:23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혹시 공차기준이 어디서 나온건지 알 수 있을까요? 이뿌리원에 대한 공차를 아무리 찾아봐도 없던데.. 여기 적혀있네요

    • BlogIcon 학생 2015.10.05 19:24 댓글주소 | 수정/삭제

      이뿌리가 아니라 이끝원이요. 잘못말했네요

    • BlogIcon 오만팔천 2015.10.06 07:13 신고 댓글주소 | 수정/삭제

      이끝원은 피치원에서 모듈값만큼 밖으로 그려진 원을 사용합니다.
      꼭 이값을 쓰야하는 이유는 없습니다. 일반적인 기어에서 통상적으로 이 값을 사용합니다.

  4. 기어어려워ㅠ 2015.12.15 22:40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기어와 자동차용 인벌류트 스플라인(KS R 2001)은 다른 건가요?
    기어는 제도가 잘 되는데
    인벌류트 스플라인은 좀 이상한 거 같아요.

    -기초사항-
    모듈:5 잇수:6 호칭지름:Φ40 피치원지름:Φ30 기초원지름:Φ28.191 전위계수:0.8

    -구멍-
    큰지름-잇면맞춤(커터):Φ41.5(허용공차 -0.025 -0.05)
    큰지름-잇면맞춤(브로우치),큰지름맞춤(브로우치커터):Φ40
    작은지름:Φ30(허용공차 +0.021 -0)
    오우버핀 지름핀[ V:Φ10, V1:Φ8.4 ]이 있다고 했을 때, 구멍측의 오버핀지름Mi=Φ20.328(허용공차 +0.117 -0)
    이뿌리의 둥글기R:1.618

    -축-
    큰지름-잇면맞춤:Φ39(●허용공차 2급:-0.08 -0.105 및 ●허용공차 3급:-0.025 -0.041)
    큰지름-큰지름맞춤:Φ40(●허용공차 2급:-0.08 -0.105 및 ●허용공차 3급:-0.025 -0.041)
    작은지름:Φ28
    오우버핀 지름핀[ U:Φ9 ]이 있다고 했을 때, 축측의
    오버핀지름Mc=Φ47.021(a급:-0.142 -0.246, b급:-0.024 -0.128, c급:+0.052 -0.052, d급:+0.164 +0.06)

    -참고(걸치기 이두께[걸치기 홈의 폭])-
    잇수(홈의 수)zw:2
    이두께(홈의 폭)W:25.297
    구멍의 치수차(홈의 폭):+0.043 -0.011
    축(이두께)의 공차:a급:-0.084 -0.165, b급:-0.005 -0.086, c급:+0.046 -0.035, d급:+0.121 +0.04

    • BlogIcon 오만팔천 2015.12.16 06:37 신고 댓글주소 | 수정/삭제

      근본적으론 같습니다. 단지 이의 높이와 압력각을 달리해서 쓰입니다.
      LISP로 그릴 때 이상하게 보여지는 것은 뿌리나 끝부분에서 작도가 제대로 되지 않아서 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잘못된 선들이 보입니다. 이것을 수정하시면 됩니다.

      구멍
      모듈:5 잇수:6 어덴덤:0.2 디덴덤:0.8 전위거리:4


      모듈:5 잇수:6 어덴덤:0.1 디덴덤:1.0 전위거리:4

      위와 같이 해서 그려 보세요.

  5. 기어어려워ㅠ 2015.12.15 22:46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제가 실례가 안된다면 오만팔천님 이메일로 캐드파일(dwg),엑셀파일을 보내드려서 여쭤봐도 될까요?
    혼자서 해결하려니까 너무 힘들어서요ㅠ

  6. 기어어려워ㅠ 2015.12.16 14:57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오만팔천님의 메일주소로
    파일 몇가지를 메일로 보냈어요.
    잇수 6뿐만 아니라 7개 혹은 20개를 제도한다고 하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좀 꼭 알려주세요ㅠ

  7. 기어어려워ㅠ 2015.12.16 22:30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궁금합니다.^^

    구멍
    모듈:5 잇수:6 어덴덤:0.2 디덴덤:0.8 전위거리:4


    모듈:5 잇수:6 어덴덤:0.1 디덴덤:1.0 전위거리:4

    라고 말씀해주셨는데
    위의 값 중 어덴덤(피치원의 위쪽인 이끝 부분), 디덴덤(피치원 아래인 이뿌리부분)은 어떻게 해서 저런 수치가 나오는 것이예요?
    인벌류트 스플라인은 무조건 저 값(어덴뎀과 디덴덤)으로 제도하면 되나요?

  8. 기어어려워ㅠ 2015.12.17 02:14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잘 안되는 부분이 있어서
    새벽에 메일로 캐드자료(노란색 글자로 표시한 부분)를 보내드렸어요.
    아무리 해도 오만팔천님이 제도했던 거랑 비슷하게 안나와요.ㅠㅠ

  9. 기어어려워ㅠ 2015.12.17 12:27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피치원 반지름과 이끝원, 이뿌리원 반지름의 차이를 모듈로 나눈값입니다."는 말은
    피치원반지름÷모듈
    이끝원반지름÷모듈
    이뿌리원 반지름÷모듈
    이렇게 하면 되는건가요? 아니면...
    (피치원반지름+이끝원반지름+이뿌리원반지름)÷모듈
    하면 되는건가요? ㅠㅠ

  10. 기어어려워ㅠ 2015.12.17 15:40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인벌류트 스플라인을 제도했는데
    또 막히는 부분이 있어 메일(캐드파일) 보냈어요
    오만팔천님이 제도한 것과 제가 한 것이 좀 달랐어요.ㅠㅠ

  11. 기어어려워ㅠ 2015.12.29 21:25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또 저예요^^;;
    이번에는 인벌류트 세레이션을 제도하려고 하는데
    값이 엉뚱하게 나오는 것 같아 메일을 보내드렸어요.
    혼자서 해결하려는데 도저히 답을 알 수 없어 메일을 보냈어요.ㅠㅠ
    인벌류트 세레이션의 치형 역시 곡선이 인벌류트라면 이 역시 오만팔천님의
    리습으로 해결할 수 있을까요?

    • BlogIcon 오만팔천 2015.12.30 11:02 신고 댓글주소 | 수정/삭제

      메일을 검토해 보겠습니다.

      다시 한 번 부탁합니다. 질문은 메일과 댓글 두 곳에 하지 마시고 한 곳에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같은 질문을 두 곳에 하면 한 곳은 시간 낭비 아니겠습니까?

  12. 기어어려워ㅠ 2015.12.30 15:30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네.알겠습니다.앞으로 질문은 한곳에서만 하겠습니다;;^^
    그리고 방금전 파일첨부해서 메일을 또 보냈습니다.

  13. BlogIcon jbk 2016.05.28 13:14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좋은정보 ㄱㅅ합니다 잘쓸게요
    대학 과제하는데 유용하네요

  14. ㅇㅇ 2018.10.29 16:45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깔끔한 설명 정말 좋네요. 감사합니다!

  15. 김종성 2019.10.14 16:19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올려주신 글 덕에 많이배웠습니다

    추가로 전위에 대한 내용은 잠시 언급하셧는데

    전위 기어를 그릴수 있도록 조금만더 상세한 자료 요청 드려도 되겠습니까? 부탁 드립니다

    제 메일은 jirnd01@nate.com 입니다

  16. 정은 2019.12.20 14:57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감사합니다.
    나머지 자료도 잘 배워가겠습니다.

  17. 무심 2020.01.07 14:53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이해가 않되는 부분이 있어서 ...

    11번 기초호의 중간점을 중심으로 하여 큰치형원에 수직인 작은 치형원을 그린다.

    문의사항
    1. 기초호의 중간점을 중심 의미? : 8번의 빨간색 선의 중간점(상기답변)이 아니라 9번 빨간색 호의 중간점이 아닌지요?

    2. "상기 11번에서 큰치형원에 수직인 작은 치형원을 그린다" 에서 "큰치형원에 수직" 이라는 의미가 정확하게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상세설명 부탁 드립니다.

    • BlogIcon 오만팔천 2020.01.08 11:39 신고 댓글주소 | 수정/삭제

      1. 기초호의 중간점은 9번 빨간색 호의 중간점입니다.

      2. 수직이란 말이 틀린말이네요..ㅠ.ㅠ
      큰치형원과 접하도록 그리면 됩니다.로 수정해 놓을께요.^^

  18. 무심 2020.01.09 10:37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답변 감사합니다.

  19. 공돌이 2020.04.13 17:36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안녕하세요 오만팔천님 글 잘봤습니다 큰 도움이 됐습니다. 감사합니다.

    직접 따라 그려보다 보니 완벽한 원의 일부인 호 2개를 엮어 만든게 인벌류트 곡선이 된 것 같은데 다른 글인 치형작도
    를 위한 수치해석과는 차이가 있을 것 같아 질문드립니다.

    물론 약식이기에 오차가 발생하고 이에 따른 오차 정밀도를 기재해 주셨는데 어떻게 계산한 것인지 여쭙고 싶습니다.

    • BlogIcon 오만팔천 2020.04.14 08:38 신고 댓글주소 | 수정/삭제

      인벌류트 곡선을 원호로 그립니다. 원호와 원호가 만나는 점은 인벌류트 곡선위에 있습니다. 즉, 정확한 인벌류트 곡선위의 점입니다.

      기어를 이루는 원호의 수를 늘리거나 줄이면 인벌류트 곡선위의 점의 위치가 변합니다.

      원호의 중심부분이 인벌류트 곡선과 가장 큰 오차가 발생하는 곳입니다.

      원호의 수를 달리하여 그린 같은 기어를 겹치고 원호의 중심과 인벌류트 곡선위의 점과의 거리를 오차로 표기한 것입니다.

  20. 안녕하세요 2020.09.01 09:38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내접기어 그리는 방법을 알고 싶은데 도움받을수 있을까요?

    그리고 기어에 x*m 과 k*m이

    무엇인지 알려주실수 있을까요? 나타내는건지

    • BlogIcon 오만팔천 2020.09.02 14:44 댓글주소 | 수정/삭제

      위와 같이 그리고 안쪽을 사용하면 내접기어입니다.
      x*m에서 x는 전위계수고 m은 모듈입니다. 이 둘을 곱하면 전위거리가 됩니다.
      k*m은 무엇을 말하는지 모르겠습니다.

    • BlogIcon 안녕하세요 2020.09.02 16:21 댓글주소 | 수정/삭제

      음.. 안쪽을 사용한다는게 PCD기준으로 미러를 시켜서 사용하는건가요?
      조금더 쉽게 설명해주실수 있나요?

      그리고 전위거리는 +면 PCD 바깥쪽 -면 안쪽으로 그리면 되는거죠?

    • BlogIcon 오만팔천 2020.09.05 12:09 댓글주소 | 수정/삭제

      그려진 기어 곡선은 경계면입니다. 따라서 그려진 기어 안쪽이 구멍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예, 전위거리가 +면 PCD 바깥쪽입니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