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C

PCI용 패러럴 카드(LPT)를 추가하고 Mach3 및 EMC2 설정하기

오만팔천 2010. 10. 26. 13:23
PCI용 패러럴 카드를 보면 2종류가 판매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CNC 제어용으로 사용하기 위해선 PCI용의 어떤 것을 구입해도 관계가 없습니다.

위는 MOS칩의 9815를 사용한 패러럴 카드입니다.


위는 SUN칩의 1889를 사용한 패러럴 카드입니다.

주로 강원전자에서 수입하여 판매 하고 있는 듯합니다. (강원전자의 패러럴 보러 가기)


위와 같은 카드를 구입하여 아래와 같은 컴퓨터의 여분의 PCI 슬롯에 장착을 합니다.




1. Mach3의 경우 - Artsoft USA
패러럴 카드를 구입하면 들어 있는 사용 설명서 대로 윈도우에 드라이브를 설치합니다.



드라이브 설치가 완료 되면 "제어판"에 있는 "시스템"을 클리하면 "시스템 등록 정보"창이 열립니다.
"시스템 등록 정보"창에서 "장치 관리자"단추를 누르면 위 그림과 같은 "장치 관리자"창이 열립니다.
"장치 관리자"에 "다기능 어댑터"부분에 추가한 패러럴 카드가 나타나거나 "포트 (COM 및 LPT)"부분에 추가한 패러럴 장치가 표기 됩니다.(주로 "포트 (COM 및 LPT)"부분에 나타납니다.) 추가 된 장치를 마우스 우측 버튼으로 클릭하여 "속성" 메뉴에 들어가면 위 그림과 같은 그 장치의 등록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이곳의 "리소스"탭을 누르면 추가한 패러럴의 16진수 I/O포트 번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번지를 기역합니다.(위 그림은 DFF0, DFE0, DFA8이며 이 번지는 컴퓨터마다 다릅니다.)


Mach3를 실행하여 "Config"메뉴의 "Ports & Pins"항목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그림을 볼 수 있습니다.
위에서 기역한 포트번지 앞에 0x를 붙여 위 그림처럼 넣으면 됩니다.
포트 번지가 여러개면 한번에 1개씩 넣어서 어느 것이 실제 주소인지 확인을 거쳐야 됩니다. 필자의 PCI카드는 2포트 패러럴 카드이며 각각 0xDFF0와 0xDFE0의 번지가 실제 번지 였습니다.


2. EMC2의 경우 - LinuxCNC
리눅스에서는 드라이브를 설치할 필요 없습니다. 컴퓨터가 부팅하면 "프로그램"메뉴에 "보조 프로그램"항목에 가서 "터미널"을 클릭하여 터미널 창을 엽니다.


위와 같이 터미널 창에서 "lspic -v"를 입력하면 컴퓨터의 PCI리스트를 출력해줍니다. 이 리스트를 살펴 보면 "parallel controller"이나 "communication controller"를 볼 수 있습니다.(SUN칩이면 : parallel controller, MOS칩이면: communication controller)
이 곳의 16진수로 된 I/O포트 번지를 기역합니다.
필자는 MOS칩과 SUN칩을 사용한 2포터 패러럴 카드가 2개 장착 되어 있어서 위와 같이 많은 포트들이 나타납니다. SUN칩에서 DFF0, DFE0번지와 MOS칩에서 DF98, DF88번지가 실제로 사용 되고 있었습니다.


"프로그램"메뉴의 "CNC"항목에 있는 "EMC Stepconf Wizard"를 열어 "Modify a configuration already created with this program"를 선택해서 자신의 EMC2 설정 파일을 열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의 0x378과 0x278부분을 위에서 기역한 16진수 번지로 바꾸면 됩니다. 프린트 포트를 2개 사용하면 "Second Parport Address"에 체크를 하고 포트번지를 적으면 됩니다.(위 그림은 추가한 포트로 바꾸기전 화면입니다.)
포트 번지가 여러개면 한번에 1개씩 넣어서 어느 것이 실제 주소인지 확인을 거쳐야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