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어(gear)
압력각(pressure angle)과 물림압력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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옹고발 2013.07.02 18:00
위그림(5번째)에서
답글
1항. "접촉선"과
2항. "피치원위의 한점을 지나는 기초원의 접선"
의 차이를 모르겠습니다.
1항의 접촉선은 기어가 맞물려서진행되는 경로인것으로 이해가 되는데요
1항과 2항의 차이를 모르겠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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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산 2017.03.23 19:25
시각적인 자료덕에 한방에 이해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기어 전문가이신듯 하여 몇 가지 질문을 드리려 합니다.
답글
제가 공부해가며 헬리컬기어를 설계하고 있습니다. 일반스퍼기어는 언더컷이 발생해도 14정도까지 허용을 한다고 하는데
1. 헬리컬기어는 어느정도 잇수까지 줄일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2. 전위기어를 사용하여 언더컷을 줄이려 하는데 헬리컬기어의 경우 전위계수와 전위량, 중심거리는 어떻게 구하는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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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승빈 2020.03.31 22:00
전위가있다면 물림압력각과 압력각이 달라지는것을 이해하였는데요!
답글
그럼 5번째 그림에서의 압력각은 전위가 되기전의 압력각을 이야기 하는것인가요? 5번째 그림의 압력각은 어떤각인지 궁금합니다!
오래된 글인데 답변해주시는것 같아 감사합니다! -
송승빈 2020.04.01 20:36
그렇다면 검은선인 압력각은 래크로 전위기어를 만들때 래크의 경사각을 의미하고
답글
빨간선은 실제 구동시 기어와 기어의 물릴때 접촉점들의 이음으로 이해햐면 되겠군요~
추가로 검은색선은 양 기어의 기초원의 접선은 아니게 되는거구요~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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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2021.03.17 20:17
압력각이 커지면 그만큼 이가 날카로워지기 때문에 베어링 하중이 증가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답글
그런데, 왜 압력각이 커지면 이의 강도와 지지압력이 커지는걸까요? -
올리버 2021.06.16 10:44
안녕하세요.
답글
이의 간섭 및 언더컷 방지 방법에 압력각을 크게 하라 라는 방법이 있는데,
제 생각에 압력각이 커지면 이끝 부분은 얇아지고 아뿌리는 두꺼워 지면서 이뿌리 간섭 영역이 넓어 지며 언더컷이 더
발생하기 쉬운 조건이 되는것 같은데.. 혹시 제가 잘못 이해하고 있는 건가요..? 의견 부탁 드려도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