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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랫글과 관련하여 의문점이나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면 댓글이나 e58000골뱅이tro점kr로 메일을 주시면 필자도 해결점을 적극 찾아보겠습니다. - 글쓴이 오만팔천


아래 자료는 스크랩 및 상업적인 사용을 금합니다.

* 특정 수치에서 오버핀 지름이 "0"이 되는 것을 수정했습니다. (2013년 7월 2일)
* 일부 계산 수정 및 인쇄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2011년 11월 29일)
항 목 기 호 계 산 값
피니언 기 어
1 기어 잇수 Zp Zg
2 모듈(mm) m
3 압력각(degree) α0
4 전위계수 Xp Xg
5 백래시 계수 Bp Bg
6 어덴덤 비률 Ap Ag
7 디덴덤 비률 Dp Dg
8 공구 둥글기 계수 Cp Cg
9 이 끝 모깎기 계수 Ep Eg
10 총 중심거리(mm) Ls
11 물림 압력각(degree) αw
12 물림 백래시(mm) LB
13 틈새거리(mm) Lcp Lcg
14 이 높이(mm) Hp Hg
15 피치원 지름(mm) Dpp Dpg
16 이 끝원 지름(mm) Dop Dog
17 이 뿌리원 지름(mm) Drp Drg
18 기초원 지름(mm) DBp DBg
19 원주 피치(mm) tp
20 기초원 피치(mm) tB
21 감속비 r
22 언더컷률 Up Ug
23 물림률 e
24 최소 걸치기 잇수 ZMINp ZMINg
25 최대 걸치기 잇수 ZMAXp ZMAXg
26 걸치기 잇수 Zmp Zmg
27 걸치기 두께 Smp Smg
28 최소 오버핀 지름 PMINp PMINg
29 최대 오버핀 지름 PMAXp PMAXg
30 오버핀 지름 Pdp Pdg
31 오버핀 거리 Lop Log
사용법

노란색, 파란색, 붉은색 부분에 값을 변경하면 즉시 계산을 합니다.
흰색붉은색 값은 자동으로 계산합니다. 붉은색 값은 자동으로 계산된 뒤에 추가로 변경하면 그 값에 따른 부분만 계산합니다.
피니언 잇수는 자연수만 입력할 수 있고 기어 잇수는 정수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기어 잇수에 음수를 입력하면 내접기어(internal gear)이며 0을 입력하면 랙(rack)입니다.(기어 잇수는 피니언 잇수보다 많이 입력합니다.)
"기본값" 버튼을 누르면 노란색 부분의 값을 제외한 모든 값을 초기화하고 다시 계산합니다. "인쇄" 버튼을 누르면 인쇄하기 좋은 새로운 창을 엽니다.
어덴덤과 디덴덤은 피치원이 아닌 전위원을 기준으로 합니다. 그래서 전위기어에서도 비율이 바뀌지 않습니다.


위는 피니언(M6.0mm:P20.0:A1.0:D1.25:X0.5:B0.0:E0.05:C0.2:Z10)과 내접기어(M6.0mm:P20.0:A1.0:D1.25:X0.0:B0.0:E0.05:C0.2:Z-38)가 Ls:80 만큼 떨어져 작도한 그림이며 작도 오차범위 내에서 계산값과 작도값이 정확히 일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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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12.01.05 17:39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비밀댓글입니다

  2. 2012.09.26 12:13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오만팔천 2012.09.26 09:50 신고 댓글주소 | 수정/삭제

      엑셀 파일은 없습니다.
      위는 자바스크립트로 계산을 하고 있습니다.
      언더컷 발생시 물림률과 오버핀 계산에 뉴턴-랩슨법을 사용하고 있어서 엑셀에서 계산하기 곤란해서 만들지 못했습니다.

  3. 강동수 2013.06.25 19:07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안녕하십니까 오만팔천님

    저는 경남 창원시에 소재하는 (주)성화기계에 근무하는 강동수 라고 합니다.



    귀하의 블로그를 보고 많은 공부를 하고있는 중이어서 감사의 인사를 먼저 올립니다.



    다름이 아니오라 오늘 메일을 전하는 이유는 몇가지 여쭙고자 하는 것이 있어서 입니다.

    그냥 막 질문을 드려도 실례가 안될런지요?



    1)기어 정도에 관한 질문입니다.

    제가 접하는 기어도면에 JIS - 5급이라는 표시가 있습니다. 이것은 정확히 어떤의미입니까?

    치면의 조도, 기어의 형태(프로파일), 리드, 물림율이라든지, 어떤 기준으로 급수의 구분이 되는 것인지요?



    2)작도를 할때 GEAR와 SPLINE의 차이점이 있는지요?

    귀하께서 올려주신 LISP를 가지고 제가 접하는 도면의 인볼류트 스플라인의 작도를 해보니 실물과는 생김새가 차이가 납니다.

    괜찬으시다면 SPLINE의 작도법에 대해서도 설명을 한번 해주실수 있을런지요?



    3)걸치기 두께나 오버핀 지름에 허용오차는 어떻게 지정을 해줍니까?

    웹에서 기어제원 계산하기를 사용하여 잇수10, 모듈12, 압력각20도의 작도를 하고 귀하 블로그의 제원 계산했을때 3T에 95.719라는

    치수가 나왔는데요 허용오차는 어떻게 정하는지를 모르겠네요



    초면에 이렇게 질문만 하게되어 대단히 송구스럽습니다.



    더운 날씨이오니 항상 건강하시고 좋은 답변 주시기를 기다리겠습니다.



    창원에서.....

    • BlogIcon 오만팔천 2013.06.26 07:12 신고 댓글주소 | 수정/삭제

      1)저는 기어 전공자가 아니여서 이부분은 저도 전혀 모릅니다...ㅜ.ㅜ
      2)
      LINE -> 일반적으로 CAD에서 직선을 의미합니다.
      PLINE -> 일반적으로 CAD에서 직선과 호로 연결된 선입니다. 본 블로그의 기어 작도 LISP프로그램이 이것으로 그려집니다.
      SPLINE -> 수학적 수식에 의해 그려지는 선이며 직선도 아니고 호도 아니고 타원도 아닌 선입니다. 모든 곡선을 매우 적은 오차의 SPLINE으로 표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곡선을 따라 제품을 가공할려면 직선이나 원호로 표현이 돼어야만 대부분의 기계에서 가공 할 수 있습니다.
      3) 오차는 정밀도를 말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길이가 3mm라면 기계는 정확한 3mm를 가공 할 수 없습니다. 그러면 얼마에서 얼마면 사용 할 수 있고 이를 넘으면 사용 할 수 없을 때 공차로 표현합니다.
      3T, 95.719는 어떤 수치를 말씀하시는지 모르겠네요.

  4. 강동수 2013.06.26 08:30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안녕하십니까 오만팔천님
    다시 질문을 드릴께요

    2)번 항에
    SPLINE은 CAD의 명령어가 아니라 기계 요소중에 GEAR와 비슷하게 생긴 INVOLUT SPLINE을 의미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GEAR를 작도하는것과 다른지를 여쭙는 것입니다.

    3)번항에
    웹에서 기어제원을 계산했을때
    잇수10 모듈12 압력각20도 짜리 기어의 걸치기 치수가 3T(기어잇수3개의 지점에) 95.719(치수 밀리미터)로 나온다는 뜻이고요

    이 치수 95.719의 허용 오차를 어떻게 지정하는가? 하는 질문입니다. 말씀하시는데로 가공이란 계산 수치처럼 정확히 나오는게 아니기 때문에요

    그냥 도표편람상의 끼워맞춤 공차등을 적용하는 겁니까?

    • BlogIcon 오만팔천 2013.06.26 14:38 신고 댓글주소 | 수정/삭제

      2) 어떤 기계에서 "INVOLUT SPLINE"을 이야기 하는지는 모르겠으나 인벌류트 기어에는 2가지 곡선이 사용 돼며 그 중에 중요한 곡선이 인벌류트(Involute)곡선입니다. 인벌류트(Involute) 곡선이라고 하면 인벌류트(Involute) 기어에 사용하는 곡선과 같은 곡선입니다.
      3) 잇수 10에서 걸치기 잇수를 3개로 할 수 없습니다. +전위를 하면 3개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95.719도 전위를 해야 나오는 걸치기 값입니다. 일반적으로 기어 공차를 얼마로하는지 저는 모릅니다. 2개의 기어를 CNC로 직접 가공해서 회전하도록 할려면 헐거운 끼워맞춤 공차를 사용하거나 물림 백래쉬 값이 0.2mm를 넘으면 잘 회전하는 것 같습니다. 물론 정밀하게 가공하거나 재료를 달리하면 공차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5. BlogIcon 서해원 2013.11.14 16:08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기어에 관한 자료를 찾고 있습니다만,

    님이 만드신 자료 계산 툴들 정말 큰 도움이 되네요,

    사용중에 몇가지 질문 사항있어 문의 드립니다.

    축연결용 SPLINE(풀리, 기어 조립) 에 대해 검토 하고 있습니다만,

    제가보고있는 도면이나 자료에서는, DIN규격의 경우 (DIN5480-1)

    일반기어 와 달리 축연결용 SPLIN의 경우 전위계수 및
    ADDENDUM, DEDDENDUM을 0.45 ~ 0.05 를 쓰고 있습니다,

    특별한이유가 있습니까,

    한수 부탁 드립니다.


    • BlogIcon 오만팔천 2013.11.14 22:06 신고 댓글주소 | 수정/삭제

      축연결에는 강한 힘이 필요하므로 상대적으로 약한 기어의 끝부분을 제거한 형태를 취합니다. 물론 끝부분이 없어도 전체적으로 물려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구체적으로 0.45~0.05를 쓰는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 이동민 2013.12.15 23:30 댓글주소 | 수정/삭제

      제가 알기로는 DIN5480의 경우 축연결에서 베어링 조립이 원활하도록 베어링의 호칭 치수와 스플라인의 호칭치수를 같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일반적인 베어링의 호칭 치수가 5,10 단위로 끊어지는데 이에 용이하게 스플라인 설계를 할 수 있도록 모듈, 잇수에 따라 전위계수를 달리하여 스플라인의 호칭 치수도 5,10 단위로 끊어지게 한 것입니다.

  6. 김대한 2019.05.09 08:54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오만팔천님 오버핀 거리에 대한 공차가 있는것으로 알고 있는데... 혹시 알고계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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