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아랫글과 관련하여 의문점이나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면 댓글이나 e58000골뱅이tro점kr로 메일을 주시면 필자도 해결점을 적극 찾아보겠습니다. - 글쓴이 오만팔천


아래 자료는 스크랩 및 상업적인 사용을 금합니다.

피치원(pitch circle)은 기어를 원으로 단순화한 원을 피치원이라고 합니다.

위 그림에서 초록색 원이 기어의 피치원에 해당됩니다. 피치원이 서로 접해 있습니다. 톱니 수가 많아지면 피치원의 지름도 커집니다. 피치원의 지름을 기어의 톱니 수로 나눈 값을 모듈이라고 하며 기어가 서로 물리기 위해서는 모듈 값이 서로 같아야 됩니다.


위 그림은 피치원이 서로 떨어져 있습니다.

인벌류트 기어의 장점 중에 하나인 축간 거리가 변하여도 물림률이 1보다 크면 기어는 서로 잘 물려 회전합니다. 하지만 축간 거리가 멀어지면 멀어질수록 백래시가 심하게 발생하고 물림률이 현저히 떨어집니다.

특히 피치원이 서로 접하지 않는 기어를 전위기어라고합니다.



위 그림의 빨간색 기어는 전위기어입니다.

축간 거리를 달리 할 때 전위 기어를 사용하면 물림률과 백래시를 개선 할 수 있습니다.

전위 기어는 축간 거리를 해결하는 목적 보다 톱니 수가 17개 이하로 될 때 언더컷이 심하게 발생하는데 이것을 해결 하는 목적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top
  1. 김영동 2012.05.18 11:49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2. 고율 2013.11.02 14:37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언더컷이 머죠 ?
    잇수가 다른 기어가 맞물려 돌아갈경우 ? 잇수가 작은 기어가 부하를 많이받는데 그럴경우 전위량을 조절하는거 아닙니까?

    • BlogIcon 오만팔천 2013.11.03 08:36 신고 댓글주소 | 수정/삭제

      예, 그럴때도 전위를 합니다.
      잇수의 갯수가 19개 정도 적으면 발생하여 10개 정도 이하면 언더컷으로 기어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언더컷 : 인벌류트 곡선의 아랫부분이 잘려나가는 현상

  3. 고율 2013.11.02 15:44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왜 베벨 기어는 전위량이 없습니까 ?

  4. 김지훈 2013.11.05 11:28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그럼 예를 들어 모듈11에 잇수10개 압력각20 헬리컬각도8 인 펌프기어는 전위량이 얼마 정도가 적당할까요?

    • BlogIcon 오만팔천 2013.11.05 13:12 신고 댓글주소 | 수정/삭제

      헬리컬기어로 제작하면 전위를 하지 않아도 회전은합니다.
      이뿌리의 강도를 높이려면 전위를 많이하면 할 수록 좋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하면 이끝이 너무 뾰족해집니다. 전위계수 0.3을 추천합니다.

  5. 김지훈 2013.11.05 13:34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잇수가 적다보니 언더컷이 많이 발생되었는데 이부분은 어떻게 해결하는게 좋을까요?

  6. 프론티어 2014.06.03 16:00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전위를 많이하면 이끝이 너무 뾰족해진다고 하셨는데 이끝이 뾰족해졌을 때 문제점이 무엇인가요?
    혹시 면압강도 때문인가요?
    0.2*m~0.3*m보다 크게 하는 것이 좋다는 것은 알겠는데 왜 그렇게 해야하는지를 설명해 놓은 자료가 없네요.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BlogIcon 오만팔천 2014.06.03 20:40 신고 댓글주소 | 수정/삭제

      위의 글은 기어 중심거리에 대한 글인데...전위에 대해 물으셨네요?

      전위를 많이 하면 이 끝이 뾰족해지고 더 많이 전위를하면 이 끝을 더 이상 형성할 수 없는 한계 전위에 다다르게 됩니다.

      이 끝이 뾰족하므로 이 끝부분 물릴 때 기어의 강도는 약해집니다.

      0.2*m~0.3*m는 무슨 이야기인지??

  7. 프론티어 2014.07.30 13:40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아 제가 너무 두서없이 질문을 했군요 ^^;
    찾아본바로는 AGMA에서 제시하는 최소 이끝너비가 모듈의 0.2~0.3배정도 더라구요.

    제가 제작하려고 하는 기어 크기가 mm단위라 제작문제로 모듈을 좀 키워주고 싶어서
    teeth를 8개나 그 밑으로 가져가려고 하는데 이렇게 되면 전위가 너무 많이들어가서 문제가 될까 싶어서요.

    제가 기어쪽은 다뤄본적이 없어서 이사이트에서 자주 참고하고 있습니다.
    질문을 해놓고 피드백이 너무 늦었네요. 항상 감사합니다.

  8. 기어 초보 2020.07.21 07:14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기어에 대해 찾아보고 있었는데
    정말 좋은 자료들이 많아서 감사드립니다
    제일 마지막쪽 테이블에 물리기 백래시값이 산출되어 있는데
    이거는 어떻게 계산되는지 여쭤도 될까요??
    아니면 어느 자료를 참고 하면 되는지요??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