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와 같은 모듈: 2, 잇수: 31, 베벨기어(bevel gear)를 3D로 작도합니다.
치형 작도 리습(http://tro.kr/67)을 오토캐드로 불러 오고 명령창에 "gear"라고 명령을 내려 모듈: 2, 잇수: 31, 기어를 그립니다. 그리고 위 그림과 같이 기어에서 필요 없는 부분을 폐곡선으로 그리고 폴리선으로 모두 연결을 하거나 영역 지정을 합니다. 위와 같이 이끝원 보다 조금 크게 그립니다.
"뷰(V)" 메뉴에서 "3D 뷰(3)" 항목의 "정면도(F)"를 지정한 다음 치형 도면 옆에 위와 같이 베벨기어의 한쪽 단면도를 그립니다. 단면도는 폴리선으로 모두 연결을 하거나 영역 지정을 해둡니다.
보기 좋은 방향으로 바꾼 다음 정면도에서 그린 "피치원 선"을 기준점을 사용하여 치형 그림이 있는 곳으로 복사를 위와 같이하고 기어 중심에서 위로 적당한 길이의 수직선을 그립니다. 그리고 피치원과 수평선이 만나는 점에서도 위로 수직선을 그립니다.
치형을 선택하고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눌러 "회전"을 선택하고 피치원과 만나는 점을 중심으로 회전을 합니다. 회전 할 때 참조 기능을 이용해서 치형이 피치원선에 수직이 되도록 회전을 합니다. 정면도 상태에서 회전을 해야 피치원선에 수직이 되도록 회전 할 수 있습니다. 회전을 한 뒤 치형 중심에서 올린 수직선은 지웁니다.
기준점을 사용하여 위와 같이 복사를 합니다. 위쪽과 아래쪽으로 적당한 갯수로 복사를 하고 아래쪽 수평선은 위와 같이 피치원 선과 교차하도록 길이를 늘립니다.
피치원, 수평선, 치형을 위와 같이 수평선과 피치원 선이 만나는 점으로 참조 기능을 이용하여 축척을 합니다.
불필요항 보조선들을 모두 지우고 옆에 그려 두었든 베벨기어 단면도를 위와 같이 복사합니다.
명영창에 "revolve" 명령을 내리고 베벨기어 단면도를 선택하고 기어 중심 축 선의 양쪽 끝을 지정하고 각도 360을 입력하여 솔리드를 만듭니다. 그리고 "loft" 명령을 내려 치형을 아래부터 차례로 선택을 하여 횡단면으로 연결된 솔리드를 만듭니다.
원형 배열로 치형을 잇수만큼 배열을 합니다. 치형을 평면도에서 그렸기 때문에 배열을 할 때는 반드시 평면도에서 해야 정상적으로 배열이 됩니다.
차집합으로 불필요한 치형을 제거하여 베벨기어를 완성합니다.
위는 AutoCAD 2010에서 작성한 베벨기어 그림과 도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