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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랫글과 관련하여 의문점이나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면 댓글이나 e58000골뱅이tro점kr로 메일을 주시면 필자도 해결점을 적극 찾아보겠습니다. - 글쓴이 오만팔천


아래 자료는 스크랩 및 상업적인 사용을 금합니다.


위 그림은 기어를 깎는 호브의 단면이며 날 끝이 둥글어져 있습니다.
날 끝이 각지면 끝이 깨지는 현상이 심합니다. 그래서 적당한 둥글기를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위 그림은 모듈 값이 2인 기어이며 호브의 날 끝 둥글기 값이 변함에 따라 치형의 변화를 나타낸 그림입니다.

인벌류트 곡선의 변화는 없고 치형의 안쪽부분이 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호브의 날 끝 둥글기 값이 클수록 더 위쪽에서 인벌류트 곡선과 만나게 됩니다.

기어와 기어가 물릴 때 생기는 틈새 간격보다 더 위쪽에서 인벌류트 곡선과 만나게 되면 물리는 기어의 이 끝 부분을 손상시킵니다. (표준기어와 물릴 때 틈새 거리는 0.5mm로 위 그림의 R0.6, R0.8의 치형은 물리는 기어의 이 끝 부분을 손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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