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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랫글과 관련하여 의문점이나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면 댓글이나 e58000골뱅이tro점kr로 메일을 주시면 필자도 해결점을 적극 찾아보겠습니다. - 글쓴이 오만팔천


아래 자료는 스크랩 및 상업적인 사용을 금합니다.

위 그림은 자동차가 우회전할 때 타이어의 상태를 단순화하여 그린 그림입니다.
회전 반경이 우측 바퀴보다 좌측 바퀴 쪽이 더 크며 그만큼 좌측 바퀴가 회전을 많이 해야 합니다.
이것을 해결해 주는 기어가 차동기어입니다.


위 그림은 차동기어의 내부 구조입니다.
파란색 기어가 양쪽 바퀴로 연결되며 선홍색 기어로부터 동력을 전달받습니다.

차동기어가 회전을 부드럽게 해주지만 양쪽 바퀴에 마찰력이 심하게 차이가 나면 자동차가 주행할 수 없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LD(Locking Differential), LSD(Limited Slip Differential)를 추가하여 미끄러짐을 방지합니다. 


차동기어.dwg

위 도면은 한글 AutoCAD2010에서 작성한 도면입니다. (인텔 i530에서 도면을 불러오는데 98%에서 멈춰서 약 3분 정도 후에 열리네요.)

차동기어.zip

위는 한글 AutoCAD2010에서 AutoCAD2007 DXF로 저장한 것을 빵집으로 압축한 파일입니다. (인텔 i530에서 도면을 불러오는데 0%에서 멈춰서 약 3분 정도 후에 열리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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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새우깡 2010.11.11 21:06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좋은 사진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오차를 메꿔주는 원리가 궁금합니다... 핸들을 꺾는 정도를 감지하여 자동으로 오차를 메꿔주는 건지요?

    • BlogIcon 오만팔천 2010.11.12 09:45 신고 댓글주소 | 수정/삭제

      자동차가 우측으로 회전을 하면 좌측 바퀴가 더 많이 회전을 해야됩니다. 만약 자동차가 우측으로 회전하는 비율만큼 좌측바퀴가 우측 바퀴보다 더 많이 회전을 하지 않으면 양쪽 바퀴에 마찰력의 차이가 발생하고 이 마찰력은 차동기어에 전달 되어 회전수가 조절됩니다.

  2. 2010.11.18 13:44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비밀댓글입니다

  3. 차동기어 2010.11.19 13:39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귀찮게해드려서 죄송합니다 ..

    버전을 구해서 열어보긴햇는데

    혹시 이거 도면좀구할수있을까 문의드립니다 .ㅜ

  4. 차동기어 2010.11.19 23:37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아.. 제가지금 카티아를배우고있는데 이걸

    카티아에서 그려보고싶습니다. 그래서 도면이 필요합니다 .

  5. 2010.11.19 23:40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비밀댓글입니다

  6. 2011.11.02 22:43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비밀댓글입니다

  7. 2011.11.03 21:57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비밀댓글입니다

  8. 2011.11.03 22:01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비밀댓글입니다

  9. 2012.05.23 11:20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비밀댓글입니다

  10. 고율 2013.11.12 17:16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차동기어에서 피니언이 먼저 도나요 ? 사이드가 먼저도나요 ? 힘을 받는 기어가 어떤거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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