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9/29 2

트로코이드(trochoid), 사이클로이드(cycloid), 인벌류트(involute) 곡선을 그리는 리습(LISP)

기어(Gear)에 사용 되는 곡선들은 원과 관련이 있습니다. LISP프로그램으로 CAD에 곡선을 직접 작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트로코이드(trochoid) 곡선은 원이 굴러가면서 원과 연결된 한 점이 그리는 자취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선홍색 원은 고정 되어 있고 파란색 직선은 녹색 원에 고정 되어 있습니다. 이때 녹색 원이 선홍색 원 위를 굴러갈 때 파란색 직선의 한쪽 끝 부분이 그리는 자취가 빨간색 곡선이 됩니다. 트로코이드 곡선 중에 기본원의 내부를 따라 돌면서 그리는 곡선을 하이포-트로코이드(hypotrochoid)라고 하며 위의 그림은 그리는 점이 위성원의 바깥쪽에 있는 트로코이드 곡선입니다. 선홍색 원 : 기본원 초록색 원 : 위성원(창성원), 위 그림은 위성원의 지름이 기본원의 1/3입니다. ..

기어(gear) 2010.09.29

인벌류트(Involute) 치형의 세부명칭

1) 일반기어 2) 전위기어 인벌류트 치형은 이뿌리 원호, 트로코이드 곡선, 인벌류트 곡선, 이끝 모깎기 원호, 이끝 원호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a, b구간이 인벌류트 곡선으로 이루어지며 기어와 기어가 물릴 때 서로 접촉하여 동력을 전달하는 부분입니다. a, c구간은 기어와 기어가 물릴 때 간섭을 피하기 위한 부분이며 트로코이드 곡선으로 되어 있습니다. * 전위계수는 전위거리를 모듈로 나눈 값입니다.

기어(gear) 2010.0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