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9/20 3

전위계수의 차이와 전위기어(compensation gear)의 백래시(backlash)

위 그림은 모듈 2mm 치형을 0.5mm 단위로 전위를 하여 그린 기어들을 한곳에 겹친 그림입니다. (위 그림은 전위거리 값이며 전위계수에 모듈 값을 곱하면 전위거리가 됩니다.) 전위 값이 클수록 치형의 뿌리부분이 두껍고 치형의 끝부분은 얇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의 좌측 위쪽 인벌류트(Involute) 곡선 부분은 모든 전위기어와 정확하게 겹쳐집니다. 단지 인벌류트(Involute) 곡선의 사용 범위가 다를 뿐입니다. 이는 일반기어를 사용함에 있어 축간 거리가 약간 달라져도 구동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이는 인벌류트(Involute) 치형의 좋은 장점입니다. 위 그림은 전위기어와 일반기어가 물려 있는 그림입니다. 전위기어 이므로 전위 된 거리만큼 피치원이 서로 떨어져 있습니다. 접촉선은 ..

기어(gear) 2010.09.20

중심거리에 따른 인벌류트 기어의 특성

피치원(pitch circle)은 기어를 원으로 단순화한 원을 피치원이라고 합니다. 위 그림에서 초록색 원이 기어의 피치원에 해당됩니다. 피치원이 서로 접해 있습니다. 톱니 수가 많아지면 피치원의 지름도 커집니다. 피치원의 지름을 기어의 톱니 수로 나눈 값을 모듈이라고 하며 기어가 서로 물리기 위해서는 모듈 값이 서로 같아야 됩니다. 위 그림은 피치원이 서로 떨어져 있습니다. 인벌류트 기어의 장점 중에 하나인 축간 거리가 변하여도 물림률이 1보다 크면 기어는 서로 잘 물려 회전합니다. 하지만 축간 거리가 멀어지면 멀어질수록 백래시가 심하게 발생하고 물림률이 현저히 떨어집니다. 특히 피치원이 서로 접하지 않는 기어를 전위기어라고합니다. 위 그림의 빨간색 기어는 전위기어입니다. 축간 거리를 달리 할 때 전위..

기어(gear) 2010.0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