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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브의 날끝 둥글기에 따른 치형의 변화

위 그림은 기어를 깎는 호브의 단면이며 날 끝이 둥글어져 있습니다. 날 끝이 각지면 끝이 깨지는 현상이 심합니다. 그래서 적당한 둥글기를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위 그림은 모듈 값이 2인 기어이며 호브의 날 끝 둥글기 값이 변함에 따라 치형의 변화를 나타낸 그림입니다. 인벌류트 곡선의 변화는 없고 치형의 안쪽부분이 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호브의 날 끝 둥글기 값이 클수록 더 위쪽에서 인벌류트 곡선과 만나게 됩니다. 기어와 기어가 물릴 때 생기는 틈새 간격보다 더 위쪽에서 인벌류트 곡선과 만나게 되면 물리는 기어의 이 끝 부분을 손상시킵니다. (표준기어와 물릴 때 틈새 거리는 0.5mm로 위 그림의 R0.6, R0.8의 치형은 물리는 기어의 이 끝 부분을 손상합니다.)

기어(gear) 2010.11.06

헬리컬기어(helical gear)의 치직각과 축직각

일반 기어는 위 그림과 같이 호브 축과 기어 축이 수직이 되도록 하여 기어를 가공합니다. 헬리컬기어는 위의 호브를 비틀림각만큼 틀어서 기어를 가공하게 됩니다. 위 그림은 잇수가 19개인 헬리컬 기어를 펼친 그림입니다. AB 단면이 치직각 단면이고 AC 단면이 축직각 단면이 됩니다. 헬리컬 기어는 비틀림각에 의해 만들어지는 직선 AB의 길이보다 피치원 지름이 되는 직선 AC의 길이가 더 커짐을 알 수 있습니다. 즉, 헬리컬 기어는 일반기어보다 피치원 지름이 커집니다. Dp: 헬리컬기어 피치원 지름, m: 치 직각 모듈, Z: 기어 톱니 수, β: 비틀림 각 위 식으로 헬리컬 기어의 피치원 지름을 구할 수 있습니다. Ms: 축 직각 모듈, Mn: 치 직각 모듈, β: 비틀림 각 위 식으로 헬리컬 기어의 축직..

기어(gear) 2010.1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