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10/07 3

물림률(contact ratio)

위 그림에서 붉은색의 화살표가 움직이면서 가리키는 곳은 기어가 물려서 회전 할 때 접촉 되는 점입니다. 이점은 접촉선 위에 있으며 접촉선은 기초원과 기초원을 잇는 접선입니다. 예를 들어 접촉점이 두 군데일 때가 60%를 차지하고 접촉점이 한군데 일 때가 40%를 차지한다면 물림률은 1.6이 됩니다. 위 그림을 단순화해서 그린 그림이 아래 그림입니다. 이끝원을 벗어난 곳에서는 접촉이 없으므로 위의 굵은 빨간색 부분이 접촉이 이루어지는 모든 점들의 집합입니다. 이 접촉선의 길이는 기초원의 호의 길이와 같기 때문에 접촉선을 기초원피치로 나누면 물림률이 됩니다.(기초원 위를 미끄러짐 없이 구르는 직선이 접촉선이며 이는 인벌류트 곡선의 정의입니다.) 좌측과 우측의 직각 삼각형을 이용해서 물림률을 구할 수 있습니다..

기어(gear) 2010.10.07

어덴덤(addendum)과 디덴덤(dedendum) 그리고 틈새

어덴덤(addendum)은 피치원에서 이끝까지의 길이이고 디덴덤(dedendum)은 피치원에서 이뿌리까지의 길이입니다. 일반기어에서 어덴덤은 모듈과 같고 디덴덤은 모듈의 1.25배를 사용하기 때문에 위 그림처럼 기어가 물릴 때 틈새가 모듈의 0.25만큼 발생합니다. 전위기어는 위 그림처럼 전위 값이 클수록 이끝이 피치원에서 멀어집니다. 위는 어덴덤을 구하는 식입니다. 위는 디덴덤을 구하는 식입니다.

기어(gear) 2010.1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