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10/01 4

압력각(pressure angle)과 물림압력각

압력각이 14.5 °, 20 °, 25 °, 30 °인 치형을 비교한 그림입니다.(압력각이 클수록 치형이 뾰족해짐을 알 수 있습니다.) 기어중심에서 치형과 피치원이 만나는 점을 잇는 직선과 치형과 피치원이 만나는 점의 접선이 이루는 각이 압력각입니다.(전위기어도 이와 같습니다.) 기어와 랙이 물릴 때 랙의 경사면의 각이 압력각입니다.(전위기어도 이와 같습니다.) 인벌류트 기어는 기어가 접촉 되는 점들을 연결하면 직선이 됩니다. 위 그림과 같이 기어에서 랙으로 동력을 전달 할 때 접촉 되는 점들이 이루는 각이 압력각입니다.(전위기어도 이와 같습니다.) 기어와 랙의 물림압력각은 압력각과 같습니다. 위 그림은 왼쪽의 전위기어에서 오른쪽의 일반기어로 동력이 전달됩니다. 물리는 점들의 집합은 선이 되며 이를 접촉..

기어(gear) 2010.10.01

기어(gear) 회전 시뮬레이션(simulation) LISP Ver 1.04

랙(rack)과 스퍼기어(spur gear)를 시뮬레이션(simulation) 한 것을 GIF파일로 만든 것입니다. 베벨기어(bevel gear)를 3D로 시뮬레이션(simulation) 한 것을 GIF파일로 만든 것입니다. * rotare_simulation_ver1.3.lsp 파일 사용 설명 1. AutoCAD에 필요한 기어들을 그립니다. 2. rotare_simulation_ver1.4.lsp을 AutoCAD에서 응용프로그램 로드를 합니다. 3. 명령 창에 "rs"명령을 입력합니다. 4. "첫번째 객체 선택"에서 회전 시키고자하는 객체를 선택합니다.(과거에 선택한 객체이면 그냥 엔터키를 누릅니다.) 5. "객체를 회전 하기위한 첫번째 피치원 선택"에서 회전할 객체의 유도 원을 선택합니다. 6. "두..

기어(gear) 2010.10.01

인벌류트(Involute) 치형 기어(Gear) 작도 LISP Ver1.07

상위버전을 사용하세요. 기어(gear) 치형 그리기 LISP Ver2.0 상위버전을 사용하세요. 기어(gear) 치형 그리기 LISP Ver2.0 사용법 위 자료(Involute_Gear_V1.07.LSP)를 응용프로그램 로드 명령으로 캐드로 불러 온 뒤에 "gear"라고 명령창에 명령을 내리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자세한 방법은 http://tro.kr/23 참조) 기어 잇수(음수는 내륜기어) 또는 [R/M/P/A/D/X/B/O/I/S] : R : 현재의 세부 설정 상황을 출력합니다. M : 치형 1개에 대한 지름의 길이. 즉, 모듈(Module) 값을 정합니다. P : 치형의 압력각을 정합니다. A : 치형의 높이(Addendum) 비율을 정합니다. D : 치형의 깊이(Dedendum) 비율 정합니..

기어(gear) 2010.10.01

기어 계산용 엑셀문서 (전위기어, 백래시, 내접기어) v1.0

웹(web)에서 기어제원 계산하기를 사용하세요. 특히, 기어의 축간 거리가 변경됨에 따라 백래시 발생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사용법 : █색의 값을 사용자가 입력하고 █색의 값을 보고 █색의 값을 결정합니다. 내접기어 계산은 기어 잇수에 음수를 넣으면 됩니다.(내접기어 물림률, 현이두께, 원호이두께 계산은 정확하지 않습니다.)

기어(gear) 2010.1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