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10/04 8

CAD에서 LISP 프로그램을 불러 오는 방법

위와 같이 오토캐드(AutoCAD)를 실행하고 명령창에 "appload"명령을 내립니다.(아니면 "도구" 메뉴에 있는 "AutoLISP(I)"항목의 "응용프로그램 로드(L)..."를 클릭합니다.) 캐드 명령창에 "appload" 명령을 내리거나 도구 메뉴에 있는 "응용프로그램 로드(L)"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로드 하고 싶은 프로그램을 찾아 선택하고 "로드(L)" 단추를 누르면 됩니다.(오토캐드를 실행 할 때 마다 자동으로 프로그램을 로드 하고 싶으면 "목차(O)" 단추를 누르면 나오는 창에 등록해 놓으면 됩니다.) 위에서 처럼 LISP을 불러 왔으면 명령창에 그 LISP의 명령을 내리고 수행 할 수 있습니다. LISP 프로그램을 수정 하는 방법 명령창에 "vlide"를 입력합니다. ..

기어(gear) 2010.10.04

오토캐드(AutoCAD)에서 3D 기어(Gear) 그리기

위의 그림을 오토캐드에서 그려보겠습니다. 컴퓨터에서 오토캐드를 실행합니다. 위의 그림처럼 명령 창에 "(load "드라이브:/디렉터리/자료이름")"을 입력해서 기어 치형을 그려주는 LISP자료를 오토캐드로 불러 옵니다. "appload"명령이나 여타의 방법으로 불러 와도 무방합니다. LISP 자료는 http://tro.kr/67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리습을 불러 왔으면 명령 창에 "gear"명령을 내립니다. 잇수를 입력합니다. 기본이 19로 되어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세부적인 값을 정하고 잇수를 정합니다. 설정에 곡선의 수를 정하는 부분이 있는데 이 값을 높게 잡으면 정밀한 치형이 되지만 컴픁얼이 계산을 많이 하게 되어 느려집니다.(필자의 컴퓨터는 펜티엄 2.4GHz, 메모리 1GByte 여서 곡선..

기어(gear) 2010.10.04

EMC2와 Mach3 CPU 점유률 비교

스텝모터의 설정 값은 피드가 3,000mm/min이 되도록 설정하였습니다. EMC2 CPU 점유률 테스트로 가공중에 10분 가량 CPU를 100%가 되도록 인터넷 브라우저를 많이 열었으나 좌표가 털어지는 일은 없었습니다. Mach3 CPU 점유률 Mach3는 가공중에 간혹 좌표가 털어저 가공중에는 다른 작업을 하지 않았는데 생각과 달리 가공시 CPU 점유률이 상당히 낮습니다.

CNC 2010.10.04

Mach3에서 툴 교체후 Z축 영점 자동으로 잡기(Auto ToolZero)

자동으로 툴의 높이를 맞추는 방법이며 이를 이용해서 가공물의 Z축 오차를 줄입니다. 1. 실제 장착된 센서 모습 위와 같이 툴의 끝부분을 측정 할 수 있도록 센서를 만듭니다. 툴이 닿는 부분은 못쓰는 공구를 이용 했습니다. 초경이라 닳지 않아 오래 쓰도 오차가 적습니다. 다이아몬드 코팅 툴은 전기가 통하지 않더군요. 하지만 다른 코팅툴들은 전기가 잘 통하므로 센서 작동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원리는 센서에 툴이 닿아 있으면 스핀들 몸체를 통해 CNC 밑판까지 전기가 흘러 ON이 되고 닿지 않으면 OFF되는 스위치 역활을 합니다. 간단하게 만들었지만 CNC에서 0.003mm 이하 오차 범위 안에 들어갑니다. (필자의 CNC의 모터 1스탭이 0.003mm이여서 더 정밀하게 측정을 할 수가 없더군요.) 근접 스..

CNC 2010.10.04

EMC2용 Auto Tool Zero 프로그래밍

EMC2에서는 G코드를 활용하여 여러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툴의 끝부분을 영점을 잡을려면 CNC에 센서가 달려 있어야합니다. 센서가 없다면 http://tro.kr/20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EMC2 Stepconf Wizard"의 "Parallel Port Setup"부분의 "inputs"핀 설정부분에 "Probe In"을 설정 해야 됩니다. 위 그림은 필자 CNC의 프린트 포트 핀 설정부분이며 입력핀 부분에 "Probe In"인 12번 핀에 설정 되어 있습니다. 핀의 접접이 반대로 구성 되어 있다면 "Invert"부분에 체크하시면 됩니다. 자신의 CNC에 맞게 설정을 합니다. 아래는 EMC유저 메뉴얼에 있는 내용입니다. G코드 스위치 상태 Direction Signal E..

CNC 2010.10.04

EMC2 운영중에 단축키가 동작하지 않으면 nabi로 바꿉니다.

EMC 홈페이지(http://www.linuxcnc.org/)에서 emc가 결합된 우분투를 설치하고 나면 우측 상단이 아래와 비슷할 것입니다. 위의 빨간색 동그라미 안에 한/영 변환 유틸리티 scim이 기본으로 설치되어 실행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scim이 EMC2 운영중에 단축키가 안듣는 문제를 발생시킵니다. scim 입력기를 nabi로 바꾸면 이런 문제가 사라집니다. "프로그램" - "보조 프로그램"에 있는 "터미널"을 실행합니다. 터미널 창에서 위와 같이 "im-switch -c"를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사용 할 수 있는 입력기를 볼 수 있고 변경 할 수 있습니다. 3번인 nabi를 선택하기위해 3을 입력하고 엔터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다시 "im-switch -c"를 입력하면 3번 ..

CNC 2010.10.04

EMC2 설정하기

EMC 홈페이지(http://www.linuxcnc.org/)에 가서 ubuntu와 emc가 결합된 ISO (http://www.linuxcnc.org/hardy/ubuntu-8.04-desktop-emc2-aj13-i386.iso) 파일을 다운 받아 설치를 하고 나면 위와 같이 프로그램에 CNC메뉴가 있습니다. 이곳의 "EMC2 Stepconf Wizard"를 클릭하여 자신의 CNC에 맞게 설정합니다. 설정 초기 화면입니다. "앞으로"를 클릭합니다. 처음으로 설정을 하면 "Create ..."를 클릭하고 설정된 파일을 수정 할려면 "Modify ..."를 선택합니다. 자신의 CNC 이름을 정하고 "Machine unite"에 "Millimeter"로 바꿉니다. Step Time : 모터 드라이브로 보내..

CNC 2010.10.04

EMC2 설치를 위해 Ubuntu(리눅스) 설치하기

EMC2는 리눅스용 CNC 제어기이며 GNU 소프트웨어 입니다. GNU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면 http://www.gnu.org/home.ko.html 에 들러 보시기 바랍니다. GNU를 "무료다"라고 간단히 말하지 못하고 복잡하게 설명하는 이유는 무료 소프트웨어에 프로그램을 추가하거나 수정을 할 경우 그것에 대한 저작권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무료 소프트웨어를 사용함에 있어 GPL에 동의를 해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EMC 홈페이지(http://www.linuxcnc.org/)에 가면 ubuntu와 emc가 결합된 ISO (http://www.linuxcnc.org/hardy/ubuntu-8.04-desktop-emc2-aj13-i386.iso) 파일을 다운 받아 설치를 하면 편리합니다...

CNC 2010.10.04